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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연예 이슈

AI 시대, 사람 냄새 나는 콘텐츠가 통하는 이유

by 한줌이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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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 넘쳐나는 시대, 우리는 왜 여전히 사람을 찾을까?


ChatGPT가 써주고, Midjourney가 그려주는 세상

요즘은 버튼 하나만 누르면
AI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부터 유튜브 대본, SNS 게시물까지
**'기계가 만든 것'**이 넘쳐나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이 시점에 **‘사람 냄새 나는 콘텐츠’**가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공감’과 ‘진심’이 핵심 키워드

AI가 아무리 똑똑해도,
진짜 살아본 이야기,
실수도 하고, 느끼고, 깨달은 경험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실제로 3개월간 이 가계부 앱을 써봤습니다.
한 달쯤 지나니 지출 습관이 눈에 보이더라고요.”

이런 문장은 검색자에게 훨씬 공감과 신뢰를 줍니다.
AI가 쓴 ‘정보성 글’과는 차원이 다르죠.


MZ세대는 ‘꾸밈없는 솔직함’을 원한다

요즘 독자들은 다 압니다.
"이 글, AI가 쓴 것 같네?"
"이거 너무 광고 느낌 아냐?"
라고 느끼는 순간, 이탈합니다.

반대로,
“나도 이런 실수 했어”, “이거 써봤는데 별로였어”
같은 솔직한 콘텐츠는
조회수와 댓글 반응이 더 좋고,
구독·찜 등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지죠.


사람의 경험 = 차별화된 콘텐츠 자산

요즘 애드센스 승인도, 단순한 정보형 글보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니크한 콘텐츠에 가산점을 주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면:

  • “토스와 카카오뱅크 둘 다 써봤는데 이런 차이가 있어요”
  • “정기구독 정리해봤더니 이게 아깝더라고요”
  • “인테리어 직접 해보니 이건 비추예요”

이런 콘텐츠는 정보 그 자체보다
**‘당신의 경험’**이 가치가 되기 때문에
AI 시대에도 절대 대체 불가한 영역입니다.


사람 냄새 나는 콘텐츠,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1. 실제 써본 제품/서비스에 대한 리뷰
  2. 실패담·성공담을 포함한 재테크 후기
  3. 자신의 루틴, 생산성 꿀팁 공유
  4. 감정이 담긴 에세이형 기록
  5. 댓글로 소통하며 반응을 반영한 연재

 

“기계는 정보를 주지만, 사람은 감동을 줍니다.”
진짜 이야기, 진짜 사람이 만든 콘텐츠는
앞으로도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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